conime.exe란?


작업 관리자의 프로세스 목록을 보면 conime.exe라는 프로세스를 볼 수 있다. 이 프로세스는 어떤 경우 여러개가 실행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문인지 많은 사용자들이 이 프로세스가 무엇이고 어떠한 일을 하는지 궁금해 하는 것 같다.



conime.exe는 Console IME를 나타낸다. 즉, NT 계열의 OS에서 명령행(시작/실행/cmd)용 IME로 cmd를 기동하면 자동적으로 적재된다. 직관적으로 생각하면 이 IME는 cmd를 종료하면 함께 사라져야겠지만 윈도우의 다른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일단 기동되면 사용자가 작업 관리자에서 수동으로 종료하기 전까지는 계속 실행된다.


XP의 빠른 사용자 전환 기능을 이용해서 다른 사용자로 로그온한 후 cmd를 실행하면 conime.exe 역시 또 다시 실행된다.

XP 자체내에 IME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명령행에서 또 다른 IME를 띄우는 것이 불합리한 것처럼 보지만 XP에 내장되어있는 도스 가상 머신(NTVDM: NT Virtual DOS Machine)이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별도의 명령행용 한글 IME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필자의 경우 명령행의 코드 페이지를 437(영어)로 설정하고 사용하며, 아울러 명령행에서 한글을 사용할 일이 없기때문에 아예 Console IME가 기동되지않도록 설정하고 사용하고 있다. 명령행에서 한글을 입력할 필요가 없는 사용자는 필자처럼 Console IME가 실행되지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시작/실행/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2. 다음 레지스트리로 이동한다.

HKEY_CURRENT_USERConsole

3. 우측 패널에 REG_DWORD형의 LoadConIme을 두번 클릭하고 데이타 값을 0으로 설정한다.
(기본값:1)


출처 : http://kr.blog.yahoo.com/u8550094nr774gn/677.html

+ Recent posts